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포스터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의 1886년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이상한 사건(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를 기반으로 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설득력 있는 이야기와 감동적인 노래로 인간의 이중성을 심오하게 표현하며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킬 앤 하이드'의 줄거리와 창작 배경, 뮤지컬을 모르는 대중들에게도 유명한 이 뮤지컬의 OST와 작품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스토리

    ‘지킬 앤 하이드‘는 인간 본성에 있는 악을 분리하고 제거하기로 결심한 똑똑하지만 문제가 많은 과학자 헨리 지킬 박사의 이야기입니다. 지킬은 자신이 일하는 병원의 이사회에서 거부당했고, 지킬은 자신의 실험용 혈청을 자신에게 실험해 보기로 결정합니다. 이 결정은 순수한 지킬의 이면에 숨어 있던 폭력적이고 타락한 분신인 에드워드 하이드를 해방시킵니다. 하이드가 지킬의 정신을 지배하는 영향력이 더욱 강해지면서 지킬의 삶은 걷잡을 수 없이 타락하기 시작합니다. 지킬은 자신의 비밀을 알지 못하는 친절한 엠마와 약혼하게 됩니다. 동시에 매춘부이자 가수인 루시는 지킬과 하이드가 같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두 사람에게 매혹됩니다. 뮤지컬은 지킬이 하이드의 손아귀에서 자신의 영혼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클라이맥스로 이어지며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집니다.

     

     

    창작 배경

    극의 음악을 작곡한 프랭크 와일드혼과 대본과 가사를 쓴 레슬리 브리커스가 구상한 이 뮤지컬은 공식 초연되기 전에 여러 번의 반복을 거쳤습니다. 웅장하고 포괄적인 음악 서사에 대한 열정으로 유명한 프랭크는 스티븐슨 소설의 본질을 포착하는 동시에 현대적인 감각을 추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지킬 앤 하이드'는 1990년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초연되었으며 1997년 브로드웨이 데뷔 전까지 제작 방향, 출연진, 제작의도의 변화 등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며 대대적인 수정을 거쳤습니다. 초연 당시 어려움을 이겨낸 제작팀은 뮤지컬의 탄탄한 음악과 드라마틱한 스토리라인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전 세계적으로 공연할 수 있을 만큼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풍성한 멜로디와 드라마틱한 강렬함이 특징인 와일드혼의 악보는 지킬 앤 하이드의 내면의 혼란을 전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가장 유명한 넘버인 ’This Is the Moment‘와 ’Someone Like You‘와 같은 노래는 지킬의 감정적 기복을 포착하여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상징적인 곡이 되었습니다.

     

     

    사운드트랙(OST)

    ‘지킬 앤 하이드’의 사운드트랙은 이 뮤지컬이 가지는 정서적 깊이와 극적 긴장감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면적인 발라드부터 강렬하고 드라마틱한 곡까지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며 등장인물의 본질과 내면의 갈등을 포착합니다. ‘This Is the Moment’, ‘Someone Like You’ 등의 주요 곡은 야망, 사랑, 인간 본성의 이중성이라는 주제를 구현하며 극의 상징적인 곡이 되었습니다. 특히 ‘This Is the Moment’는 자신을 변화시키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려는 지킬의 탐구에 대한 강력한 찬가 역할을 하는 반면, ‘Someone Like You’는 지킬, 하이드, 루시 사이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지킬의 구원에 대한 갈망과 하이드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발라드인 ‘A New Life’도 관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킬 앤 하이드’의 음악은 드라마틱한 내러티브와 상호 작용하며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관객의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뮤지컬을 잘 모르는 대중들도 이 사운드트랙의 곡들을 알 만큼 ‘지킬 앤 하이드’ 속 OST의 영향력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품에 대한 반응

    일부 평론가들은 인간의 이중성이라는 심오한 심리적 주제를 극으로 옮기고 관객의 생각을 자극하는 극으로써 작품의 능력을 높이 평가합니다. 그러나 다른 비평가들은 극의 서사의 속도를 지적하며 뮤지컬의 구조가 때때로 드라마틱한 요소와 음악적인 요소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비평하고 있습니다. 관객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의적이며, 지킬과 하이드로 변하는 배우의 드라마틱한 변신과 감성의 깊이에 많은 관객들이 매료됐습니다. 관객들에게 우리 모두 내면의 선과 악의 본질에 대한 성찰을 하게 만드는 동시에 마음을 사로잡는 노래로 팬들을 매료 시키고 있습니다.

    반응형